본문 바로가기
심리/MBTI

MBTI J와 P에 대해서, J와 P의 차이점

by 🥰💟✨️🎉 2020. 9. 17.
반응형

개요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좋은 것, 자연스러운 것, 편한 것들을 선호하는 방향을 갖고 있다.

흔히 우리들의 생활 양식(Life style)으로 J와 P를 구분할 수 있다.

이 "선호"는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행동함에 있어서 편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J(판단)와 P(인식)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MBTI J와 P에 대해서

J와 P는 "어떠한 생활 양식(Life style)을 더 좋아하고 선호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J는 Judging 판단형의 약자 J를 딴 것이다.

J(판단)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생활하는 데 있어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편이다.

P는 Perceiving 인식형의 약자 P를 딴 것이다.

P(인식)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생활하는 데 있어서 개방적이고 융통적인 편이다.

 

MBTI J와 P의 차이점

J(판단형)

이들은 "체계성, 목표지향적, 계획성, 방법적"이라는 단어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떠한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준비성이 좋고,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다.

확실한 방향이 있어서 최대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려고 하는 편이다.

해야 할 일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최선의 방법으로 빠르게 처리하고 싶어한다.

 

계획을 잘 짜지만,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유연하게 잘 처리하지 못하는 편이다.


P(인식형)

이들은 "유연성, 자율적, 개방성, 과정적"이라는 단어로 정리할 수 있다.사

 

어떠한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개방적인 편이라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둔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유연성을 발휘한 임기응변이 뛰어나다.

계획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정을 중심으로 일을 처리하고 싶어한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유유자적하게 살아가는 편이라 계획성과 목적의식이 약한 편이다.

 

결론

이렇게 판단형인 J와 인식형인 P에 대해,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신이 판단형이어도 인식형의 특징을, 인식형이어도 판단형의 특징을 갖고 있을 수 있다.

무조건 판단형이어서 그 특징만, 인식형이어서 그 특징만을 갖고 있진 않다.

 

그리고, 사람의 성격을 MBTI 16가지 유형의 틀 안에 절대 완벽히 맞출 수 없다.

상황에 따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들이 그때그때 달라지기 때문이다.

단순히 재미로만 생각하며 넘기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