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몰두하다/독서

책 거인의 노트, 메모와 기록의 차이점과 기록을 해야 하는 이유

by 🥰💟✨️🎉 2023. 6. 29.
반응형

 

 
거인의 노트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한계에 부딪힌다. 공부라는 외롭고 힘든 길에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 아직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10년 가까이 회사를 다녔지만 더 이상 어떻게 성과를 내야 할지 모르겠다면, 또는 아이를 키우며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버렸거나 노년에 접어들어 은퇴를 하고 더 이상의 성장을 포기하게 되었다면, 당신은 이 한계를 넘어서길 포기한 채 그저 살던 대로 살아갈 것인가, 다시 한번 인생의 변화를 꾀할 것인가?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고의 기록학자 김익한 교수는 인생에서 한 번쯤 최선을 다해 성장하고 성공과 성취의 기쁨을 누리고 싶다면, 기록은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손쉬운 삶의 무기가 된다고 말한다. 아무리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답은 하나다. 기록의 원리를 적용해 자신의 공부법을 만들어야 한다. 책을 읽어도 기억에 남지 않는다면 독서 노트를 쓰고 내 것으로 만드는 법을 익히자. 가슴이 답답하다면 당신을 괴롭히는 상황이 무엇인지 하나씩 나열해 적어 보자. 회사에서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일 기록을 쓰고, 대화를 능숙하게 하고 싶다면 대화 기록을 쓰자. 지금이라도 기록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거인의 노트」는 국내 1호 기록학자의 첫 책으로, 지난 25년 간 기록 분야에 매진하며 깨달은 기록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전한다. 기록하면 인생이 방향이 명확해진다. 문제로 여겼던 것이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고 고민은 쉽게 풀린다. 기록은 한계에 부딪힌 당신이 벽을 넘어서기 위해 행하는 첫걸음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안에 잠든 성장 가능성을 깨워 줄 최고의 무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김익한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3.03.08


오늘 포스팅에서는 책 거인의 노트의 메모와 기록의 차이점, 기록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한다.

진짜 내 것이 되려면 메모를 기록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메모와 기록의 차이점

메모 : 자유분방하게 적어둔 것
기록 : 메모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


기록을 해야 하는 이유

1. 지혜와 지식을 모두 얻을 수 있어서
2. 나를 지속 성장시킬 수 있어서
3. 내 삶의 주도권을 갖고 자유롭게 살 수 있어서

인간이 성장하는 방법

1. Input
2. Output

세상의 많은 정보와 지식과 지혜를 받아들이고 (Input)
그것들을 생각하고 이해해서 나만의 언어로 말하거나 적는 것 (Output)


마무리

모든 성취에는 기록이 필요하다.


저자 김익한은 기록형 인간이 되는 건 쉽지 않다고 한다.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그리고 기록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기록의 과정을 최소 반년 이상 지속해야 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