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기/생활정보

일주일은 왜 7일일까? 일주일의 유래

by 🥰💟✨️🎉 2024. 1. 21.
반응형

썸네일
썸네일

오늘은 일주일이 왜 7일인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서 일주일의 유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일주일의 유래는 정확히 이것이다! 라고 말씀드릴 순 없다. 다양한 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주일이란?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날짜 단위를 말한다.

토요일이 지나면 일요일로 다시 순환되는 방식이다.

 

월, 화, 수, 목, 금, 토, 일

7일로 반복된다.

일주일의 유래


1. 장날의 간격

서아프리카 부족 4일

고대 바빌로니아인 7일

로마인 9일

이집트인 10일

 

이 기간을 일주일삼아 생활했다고 한다.

장이 서는 날에는 절대휴식일로 취했다고 한다.

 

2. 7가지 천체

망원경이 나오기 전에 고대 사람들은

하늘에 7개의 천체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 7개의 천체는

해(日) 달(月)

수성(水星) 금성(金星)

화성(火星) 목성(木星) 토성(土星) 으로

 

고대 바빌로니아인들은

이 행성 속에 이 살고

인간세계를 지배한다고 믿었다.

 

이 천체들과 신의 이름을 붙여 사용한 게

요일의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3. 하느님 관련설(종교)

기원전 6세기 때 바빌론에 살았던 유대인들은

하느님이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고

하루를 쉬었다고 믿었다.

 

그래서 7일째를 안식일로 정하고

일주일로 삼았다고 한다.

 

4. 달모양 변화주기설

달 모양이 변하는 주기에 따라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달의 주기는 29.5일

그 절반은 15일

또 그 절반은 7일이다.

 

이를 기준으로 고대 바빌론, 유대인들이

7일을 일주일로 삼았다고 한다.


이렇게 일주일의 유래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